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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분석

당신이 마케터, PM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퍼널 관련 지식

by jchwnn 2023. 4. 5.
안녕하세요
오늘은 퍼널(Funnel) 분석에 대한 글을 다룰까 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터, 그로스 마케터, CRM 마케터 등 데이터를 활용하는 마케팅 직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구글은 GA를 광고하며 "마케팅과 비즈니스에 대한 일을 진행할 때, 퍼널적 마인드 셋이 갖춰져 있다면 중요한 일을 놓치며 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왜 마케팅 업계에서는 퍼널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며, 퍼널은 과연 무엇일까요?


퍼널이란 무엇이고 왜 중요할까요?

영어로 '깔때기'라는 뜻인 퍼널(Funnel)은 잠재 고객을 자사로 '유입'시켜, 최종적으로는 '결제'하도록 만드는 모델입니다. 

사진 출처: openads.co.kr

 

이렇게 단계가 전환될수록 이용자가 줄어드는 모양이 깔대기(funnel)와 유사하여 퍼널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퍼널의 단계는 산업 별로, 기업 별로, 그리고 마케팅 목표별로 상이합니다. 그러기에 마케터는 저마다 다른 퍼널의 단계를 세우게 됩니다. 이러한 단계를 생성하고, 주요 단계를 기록하는 걸 퍼널분석이라고 합니다. 즉, 사용자들이 우리가 설계한 사용자 경험 루트를 따라 잘 도착하고 있는지 확인해보기 위해 최초 유입부터 구매까지 어떤 경로를 통해 도달하는지 분석하는 기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퍼널분석을 통해서는 고객이 어느 단계에서 이탈하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로 인해 성과가 나오지 않았던 원인 파악을 명확히 할 수 있고, 이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에서 핫한 AARRR 퍼널

 

사진 출처: openads.co.kr

 

스타트업 성장의 모니터링 지표라고 불리는 AARRR은 미국의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인 데이브 맥클루어가 개발한 퍼널 분석 모델입니다. 현재 마케터가 상품 및 서비스를 소개하려 한다면 기본적으로 정착해야 할 퍼널 마인드셋의 핵심이기도 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상황에서 고객은 5가지 중요한 이벤트를 거칩니다. 단계로는 Acquisition(획득), Activation(활성화), Revenue(매출), Retention(리텐션), Referral (추천) 있는데요. 단계의 스펠링을 따서 AARRR 퍼널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벌써 많은 마케터들은 본인의 회사가 어떤 부분에서 고객이 이탈하는지,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이 유리한 지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AARRR 퍼널을 활용하는데요.

 

1. Acquisition (획득)

: 신규 고객이 생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간략한 설명: 이러한 획득의 기준은 사업의 특성에 따라 다르며 신규 방문, 설치, 서비스 결제 등으로 설정할 있어요. 한가지 팁은 해당 단계에서는 신규 유저 획득을 위한 적절한 채널을 확보하는 중요합니다.

성과 지표: CPA, CAC, DAU, MAU, CTR, 신규 방문자 , 신규 방문자 유입 경로

 

2. Activation (활동, 활성화)

: 고객이 처음으로 서비스의주요 기능 사용한 것을 의미합니다.

간략한 설명: 고객이 처음 주요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업마다 기준이 다른데요. 예를 들어, 무신사에게는장바구니에 담기’, ‘상세페이지 조회등이 있고 당근마켓에게는 동네 설정(GPS 인증)’, ‘당근채팅 이용등이 있습니다. 만약, 해당 단계에서 문제가 생긴다면 고객들에게 자사의 서비스/제품이 쉬운 UX 제공하고 있나 고민해봐야 해요.

성과 지표: 웹사이트 트래픽, PV, 체류시간, 회원가입률, 이벤트 참여율

 

3. Revenue (매출)

: 고객이 우리 제품 서비스에 금액을 지불한 것을 의미합니다.

간략한 설명: 그대로 고객이 서비스나 제품을 사용하여 매출이 생기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때에는 어떤 상황이 고객의 매출에 많은 기여를 하는가?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당 단계에서는 가격 결정 방법, 구매를 이끄는 방법을 고민하는 것이 중요해요.

성과 지표: 구매 전환율, 매출, 객단가, 평균 주문율

 

4. Retention (유지)

: 지속적으로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제품을 재구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간략한 설명: 고객 유지가 되고 있느냐를 확인하는 단계인데요. 단계에서는 고객이 충분히 서비스에 만족도를 느끼는 지를 있어요. 리텐션 역시 기업마다 기준이 다릅니다. 넷플릭스에게는 구독 연장을 리텐션으로 정의할 있고, 다이티에게는 데이터 상품 재구매를 리텐션으로 정의할 있겠죠? 높은 리텐션은 기업의 장기적 성장에 유리하기에 AARRR 퍼널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로 이야기됩니다.

성과 지표: 재구매율, 재방문율, 장바구니 이용횟수

 

5. Referral (추천)

: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이 만족하여 추천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간략한 설명: 해당 단계는 정말 적극적인 고객들만 추천 행동을 하기에, 퍼널 내에서 가장 좁은 부분에 위치해요. 효과적으로 추천 단계가 이뤄지기 위해서는 고객이 서비스/제품의 가치를 빠르게 체감할 있게 어필할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해요.

성과 지표: 검색량, 클릭량, SNS 공유 , 댓글

 

 

실무에서는 어떤 순서로 퍼널분석을 해야할까요?

* GA로 퍼널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퍼널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여정 지도를 그려보는 것이 좋습니다.  고객 여정 지도라고도 불리는데, 웹사이트에서 우리가 설계한 순서대로 서비스를 탐색하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유입해서 구매라는 전환이 일어나기까지의 퍼널을 알아보기 위해서 GA4에서 '경로 탐색 분석' 기능을 이용해 사용자 여정 지도를 그려볼 수 있습니다.

 

우선, '탐색' TAB에 들어가서 '경로 탐색 분석'을 클릭해줍니다. 화면 우상단에 있는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해주고 퍼널을 분석할 기간을 세팅해줍니다. 시작점 또는 종료점을 선택할 수 있는데, 종료점을 선택하고 이벤트 이름을 'Purchase'로 선택해줍니다 (꼭 구매가 아니더라도, 자신의 비즈니스 목표에 맞는 전환 이벤트를 설정해줍니다!). 선택한 이벤트를 발생시킨 사용자 수와 이벤트가 발생하기 전 거쳐온 이전 단계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어느 페이지에서 구매 페이지까지 도달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고 구매 페이지 이전 구매로 유입되는 최다 페이지는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매 직전 페이지에서 구매 페이지까지의 프로세스의 오류는 없는지 사용자가 불편함을 겪고 있는 점은 없는지 체크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수가 가장 적은 페이지(구매단계 직전 페이지)는 왜 수가 적은지 고민하고 구매단계로 넘어가는 프로세스의 문제점이 있는지 고민할 수도 있습니다. 

저희 블로그에 대한 경로 탐색 분석입니다.

 

저희 웹사이트는 구매전환이 따로 없습니다. 정보전달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업로드하는 블로그 특성 상 우리 서비스의 목표는 최대한 사람들이 콘텐츠를 많이, 오래 읽게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에 적합한 전환이벤트로 50% 이상의 스크롤 깊이를 설정하여 경로 탐색 분석을 실행해보았습니다. 

 

 

오늘은 퍼널 분석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부터 실제 저희 블로그의 사례까지 알아보았습니다 😊

GA4에서 경로 탐색 분석 실행순서와 실제 사례를 보시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은 이만 마치도록 할게요, 다음에 더 좋은 콘텐츠를 들고 찾아 뵙겠습니다!

인앤온사이트였습니다 🙏

 

 

 

 

Edit by innonsight, jchwn

insta: innonsight


출처: 마케터가 알아야 할 퍼널 관련 지식 총정리! (openads.co.kr)

 

마케터가 알아야 할 퍼널 관련 지식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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